Python/2.7 information

파일 옮기는 꿀팁. (SimpleHTTPServer)

qkqhxla1 2019. 8. 1. 14:05

회사에서 특정 상황 때문에 repository에 접속이 안될 경우가 있다. 외부 네트워크가 갑자기 안된다거나..

내가 원하는 파일을 다른 동료가 갖고 있을 수도 있는데 동료의 파일을 갖고 오려면 고전적인 usb같은거로 옮기던지.. 아니면 파일 보내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던지.. 할수 있다. 하지만 usb등 이동식 디스크가 없거나 파일 보내는 프로그램을 깔기가 귀찮은 상황이면 python의 기본 모듈을 이용해서 보낼 수도 있다.


회사 안이니 같은 네트워크 안이라고 가정하고, 내가 보내야 하는 파일이 있는 디렉터리로 들어간다.

그리고 python -m SimpleHTTPServer 명령어로 간단한 http server를 열 수 있다. 그러면 웹서버가 실행되는데..


동료가 내 아이피를 알고있다면 웹서버 들어와서 파일 가져가듯이 

아이피:포트/파일명


으로 가져갈 수 있다. 아래는 예시.


httptest란 디렉터리를 만들고 http.txt라는 txt를 만들고 그 안에 아무 내용이나 넣어놨다.


그리고 httptest디렉터리 안에서 simplehttpserver를 실행시켰다.


내가 내 파일을 가져갈땐 http://127.0.0.1:8000/http.txt 로 들어가면 된다.


다른 동료의 경우에는 아이피만 바꿔주면 된다. 예시로 txt를 적었는데 압축파일이나 다른거 등등 받을때가 가장 유용함.

그리고 SimpleHTTPServer를 실행한 위치가 웹서버의 home이 된다.


장점은 윈도우가 아닌 이상 기본으로 대부분 파이썬이 설치되어있는데 다른거 추가로 설치할 필요없이 파일 전송이 가능하다는점. 그리고.. 회사 동료끼리뿐만 아니라 특정 서버에서 파일 다운받을때 야매 방법으로 사용할수 있다.(이게 가장 꿀)

'Python > 2.7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mezone 설정 모듈.  (0) 2019.09.28
python re search with newline  (0) 2019.09.23
general function for multiprocessing  (0) 2018.10.17
flatten list of lists  (0) 2018.10.16
파이썬 읽어볼거리. (듀랑고 개발자분들의 글)  (0) 2018.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