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 5

git 초기 세팅.

노트북을 바꿔서 깃랩 세팅을 하는데.. git pull로 풀을 받았는데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뜬다. 근데 계정이 회사 공용계정인데..?(내 계정이 아니라서 비밀번호를 따로 모른다는 말.) 하다가 찾아서 해결했다. https://dejavuqa.tistory.com/139 글이 없어질때를 대비한 요약. 맥북 기준.1. ssh-keygen 명령어로 key 생성한다.2. cat ~/.ssh/id_rsa.pub로 생성된 키를 출력한다.3. 출력한 키를 전부 복사해서 깃랩에 등록해준다.(이 과정이 회사 공용계정으로 접속하는게 아닌 내 계정으로 접속하게 만듬.)4. pull이나 push 테스트를 해본다. 2. git pull시 비밀번호 없이 pull하게 만들기. https://ourcodeworld.com..

kubernetes minio 1mb이상 파일 업로드 안되는 문제 해결 프로세스.

1. k8s에서 helm 기본 yml으로 minio를 설치하고 파일을 업로드했는데 작은 크기의 파일들은 업로드가 되었는데1mb이상의 파일들은 아래와 같이 413 에러가 나오면서 업로드가 되지 않았다.2. 구글링을 이리저리 해본 결과 나와 동일한 문제를 겪은 사람이 있다. https://github.com/minio/minio/issues/6255댓글을 보니 nginx를 사용하면 client_max_body_size라는 변수를 설정해주면 된다고 한다. 3. client_max_body_size라는 변수를 설정하는법을 검색하다가 https://github.com/gardener/gardener/issues/188 링크를 발견했다. 근데 client_max_body_size를 설정하려면 실제로 ingress에..

data engineering 2019.08.13

k8s 디버깅 프로세스 참조.

k8s에서 서비스를 하나 배포하면 에러가 날 경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하는지 몰랐는데 아래 링크를 보며 따라가니 도움이 되었다. https://www.ibm.com/support/knowledgecenter/en/SSBS6K_3.1.2/troubleshoot/minio_pod_pending.html 예시는 minio를 배포한 경우 에러가 났는데, 어떤 에러가 났는지 어떻게 확인하고 차근차근 해결방안을 찾아가는게잘 정리되어있다... 나처럼 초보라서 뭐부터 건드려야할지 모르겠다면 저 글 하나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된다.

data engineering 2019.08.08

파일 옮기는 꿀팁. (SimpleHTTPServer)

회사에서 특정 상황 때문에 repository에 접속이 안될 경우가 있다. 외부 네트워크가 갑자기 안된다거나..내가 원하는 파일을 다른 동료가 갖고 있을 수도 있는데 동료의 파일을 갖고 오려면 고전적인 usb같은거로 옮기던지.. 아니면 파일 보내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던지.. 할수 있다. 하지만 usb등 이동식 디스크가 없거나 파일 보내는 프로그램을 깔기가 귀찮은 상황이면 python의 기본 모듈을 이용해서 보낼 수도 있다. 회사 안이니 같은 네트워크 안이라고 가정하고, 내가 보내야 하는 파일이 있는 디렉터리로 들어간다.그리고 python -m SimpleHTTPServer 명령어로 간단한 http server를 열 수 있다. 그러면 웹서버가 실행되는데.. 동료가 내 아이피를 알고있다면 웹서버 들어와서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