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3 10

로그 찍기.

파이썬에는 logging이라는 로그를 위한 모듈이 있다. 몇가지 자주 쓰이는 것(자주 쓰이는것처럼 보이는 것)만 적어보려고 함.. 1. logging.getLogger('이름') 으로 로그파일을 만들 수 있다. 로그라는걸 알려주기위해 .log를 확장자로 하자. 2. logging.Formatter('') 으로 로그의 형식을 지정할 수 있다. 아래 참고에 적어놓은 공식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예제이다.formatter = logging.Formatter('%(asctime)s - %(name)s - %(levelname)s - %(message)s')포맷이 특이하다. %(name)같은건 예약어인지 선언안하고 쓸수 있다. 저런식으로 포맷을 설정하고logger.debug('debug message')처럼 실행하면 ..

유닛테스트.

a.py가 있고 a.py안에 어떤 한 서비스를 돌리는 코드가 있다고 가정하자. a.py # -*- coding: utf-8 -*- class Service(): def service_run(self, name, age, phone_number): c = [name,age,phone_number] a = self.process(c) # 어떤 동작들을 더 해야 한다고 가정. self.get_in_db(a[0], a[1], a[2]) # db로 넣는 함수가 있다고 가정. def process(self, p): return [p[0], p[1], p[2]] def get_in_db(name, age, phone_number): # db로 넣는다고 가정. pass if __name__=='__main__': wh..

2017-03-24 금요일

어제는 진짜 팀 처음으로 팀에서 단체로 술마시러 갔다. 회식은 아니었고.... 저녁밥 대신 먹으러 간거였는데 첫 술이어서 그런지 너무너무 재미있었고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 별로 없어서 자주 못온다는게 아쉬웠다. 회사 근처에 구석진 곳의 삼겹살집을 갔는데 1인분에 만원짜리 고기임에도 불구하고 양도 적당히 많고 엄청 맛있었다. 술까지 먹었는데 선배 개발자 두분이서 25000원낸거 말고, 한사람당 2만원씩 딱 나눠 떨어졌으니 엄청 싸게 먹었다고 할수 있다. 고기 먹으러 갔는데 가장 짬 많으신 분이 고기를 구워주셔서.... 집어먹기만 했다. 남자분이시만 아이가 있으셔서 그런지 왠지 엄마같이 잘챙겨주는 분이긴 했는데 회사에 군대문화가 없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되었다.술마시면서 여러 이야기를 하였는데..

점심추천 slackbot 만들기.

https://www.fullstackpython.com/blog/build-first-slack-bot-python.html 에 전반적인 설명이 아주 잘 나와 있다. (위에 사이트 보고 한거 그대로 정리함.) 첫번째로 슬랙에 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한 후 https://api.slack.com/bot-users 페이지에서 Creating a new bot user 을 눌러 새 봇을 만든다. 이름을 아무거나 입력하고 add bot integration을 누르면 사진처럼 토큰이 주어진다. 그리고 봇이 가지길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고 사진 등을 업로드해서 본인의 봇을 세팅한다. 다 세팅했으면 save integration을 눌러서 저장하자. 그리고 환경변수로 봇의 api키값을 등록해놓는다.export SLACK..

Python/2.7 for fun. 2017.03.20

intellij 뚝뚝 끊김.

intellij를 기본 설정으로 놓고 사용할 경우 사용중 뚝뚝 끊길때가 있다. 6글자를 치면 3글자가 나오고, 끊기고 3글자가 나온다던지. 스크롤을 올렸다가 내렸는데 일정 부분만 올라갔다가 끊기고 일정 부분 다시 올라가고, 마우스 클릭도 끊기면서 적용되서 클릭 되었는지 몇초 기다려봐야 하고.... 종종 복사 붙여넣기도 잘 안될 수도 있다. 생산성이 확 떨어지는데 메모리가 부족한 경우이다.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13578062/how-to-increase-ide-memory-limit-in-intellij-idea-on-mac 의 중간 사진을 참조해서 오른쪽 아래에서 메모리를 보자.메모리를 보면 기본적으로 725라고 나와있다.(750메가가 할당이 되어있다.) 메모리..

로스트 시즌 2

on disability : 몸이 불편하다(장애 등이 있다.) you're on disability : 당신은 몸이 불편하잖아요. on edge : 긴장한. you are on edge. 너 긴장했어.what is going on that's got you so on edge? 니가 왜 이렇게 긴장하고있는지 설명해줄래? ratting around : 굴러다니다.(안 쓰는 물건 등이 방 안에서 굴러다니고 있을 거에요. 할때의 굴러다니다.)it's ratting around in my room. 내 방에서 굴러다니고 있을거다.. stretcher : 들것 who are you to ~~? : 너가 뭔데 ~~해?who are you to say that? : 너가 뭔데 그런말을 해?who are you to ..

private/English 2017.03.12

2017-03-11 토요일

무료하다. 우울주기가 다시 돌아온것 같다. 뭔가 친구들이랑 술마시고 할땐 재밌는데 그 이후에 하루쯤 시간이 남으면 싱숭생숭하다. 남들은 낮잠을 자거나 하루종일 이불속에서 안나오면서 즐긴?다던데 난 차라리 숙취때문에 누워있거나, 할 공부가 있거나, 프로젝트 기간이 얼마 안 남아서 주말에도 해야 하는... 그래서 뭔가에 집중할수 있었으면 좋겠다. 배부른 고민인것 같지만 이런게 아니면 무기력해지는것 같다.아니면 주말처럼 이틀 쉬는게 아니라 5일정도 쉬게되면 여행이라도 갔다가 올 텐데.. 취미 생활을 찾고 있는데 찾기가 힘들다. 고등학교때처럼 게임한번하면 몇시간동안 미쳐서 했으면 좋겠다. 곰곰히 취미생활을 생각해봤는데 스쿼시와 배드민턴이었다. 그런데 문제는... 스쿼시가 일반 헬스장처럼 널려있지 않다는것.(몰랐..

2017-03-05 일요일

이번주까지가 데드라인?이어서 내가 하던 코드를 들고 선배 개발자분이 코드리뷰를 해주셨다. 전에 해주셨던건 다른거고.. 이번에도 했는데 자세하게 설명할 수는 없지만 의외로 이게 복잡한거여서.... 오래걸렸다. 오히려 내 입장에서는 어려운 문제에 대해 코드리뷰를 받았으니 좋았다고 해야하나... 그랬다. 계속 말씀하시는데 저번주까지가 적응기간?이고 이번주부터는 방치에 가깝게 내버려 둔다고 하는데... 당연히 회사는 일 하는곳이고 배우러 가는 곳이 아니긴 하지만 두렵긴 하다. 내가 좀 특수한 상황이라 일반 신입처럼 간단한 일 하면서 조금 그거에 익숙해지면 그 이후로 조금 더 어려운 일을 시킨다던지... 그런 상황이 아니라 들어오자마자 바로 뭔가 한 파트를 맡게 되다 보니 중압감이 조금 있다. 솔직히 한 파트 맡..